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파파라치로 나름 자신들만의 영역을 굳히고 있는 디스패치. 하지만 파파라치라는 영역이 '' 팔린 것일까, 나름 자신들이 '기자'라는 자존심을 지키려 아둥바둥하는 것일까. 스스로 '스타화' 되어가는 모습은 안타깝고, 같은 회사의 다른 매체를 통해 궁색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한심하다.

 

디스패치가 하는 보도 행태에 대해서는 딱히 거론할 필요는 없다. 그 영역이 대중들에게 나름 재미도 주고, 연예인들 입장에서도 간혹 이용해 먹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속보성, 기획성 연예기사에 스포츠서울닷컴 시절에 하던 파파라치 형식을 도입했으니, 나름 개척이라면 개척이겠다.

 

하지만 거기까지만 선을 지켰으면 그런대로 대중들의 '입맛 맞추기' 정도로 인정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앞에서는 당당한 척 하면서, 뒤에서는 구린 행동하는 것이 영 마음에 안든다.

 

디스패치와 TV리포트가 한 가족이라는 것을 아는 이들은 드물다.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 기사를 본 사람들도 그저 그려러니 할 것이다. 디스패치가 검색어에 올랐을 때, 별거 아닌 내용도 열심히 써준 곳이 TV리포트였다는 것을 눈치 챘다면, 둘이 한 회사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그게 뭐가 문제냐 싶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 최근 일을 거론해보자.

 

이특의 조부와 부친상이 있었다.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사건에 팬들은 물론 대중들도 안타까워했다. 많은 매체들도 이를 보도하면서, 가급적 최소한의 선을 지키려 했다. 물론 모두 '' 그런 것은 아니다. 이때 디스패치가 자신들의 트위터에 글을 남긴다.

 

"그런 결정을 하기까지 얼마나 괴로웠을지, 그 아픔이 가늠 조차 되지 않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번 건은 일체 보도를 자제하겠습니다. 연예인이 아닌, 그 가족의 비극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고통입니다"

 

디스패치의 뜻은 이해하겠다. 그렇다면 같은 회사인 TV리포트도 자제했어야 했다. 하지만, 디스패치는 트래픽은 포기 못했나 보다. TV리포트를 통해서는 끊임없이 비슷한 기사를 내보냈다. 차라리 저 같은 말을 내뱉지 말았어야 했다.

 

이는 여러차례 눈에 띈다.

 

디스패치의 경쟁사는 스포츠서울닷컴이다. 어떻게 보면 자신들을 탄생시킨 회사다. 그러나 그 회사가 자신들과 경쟁한다는 자체가 기분이 나빴나보다. 비슷한 행태의 보도를 하면서도, 디스패치는 사사건건 스포츠서울닷컴을 격하시킨다. 조금이라도 나아보이려는 보상심리일까.

 

물론 이런 ''도 절대 디스패치 이름으로는 안한다. 피는 자잘하게 쓰는 TV리포트가 묻혀야 하니깐.

 

예를 들어 디스패치는 올해 윤아와 이승기 열애설을 보도했다. 이후 스포츠서울닷컴은 정경호와 수영의 열애설을 보도했다. 급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단지 정경호와 수영은 그동안 많이 거론되었고, 도리어 대중들 입장에서는 '괘씸'하다는 반응이 더 컸다.

 

그런데 디스패치는 바로 정경호와 수영의 열애설을 놓친 것이 통탄(?)할 일이었는지, 바로 TV리포트를 시켜 "정경호-수영 열애설에 네티즌 '윤아-이승기 때문에 놀랍지도 않아"라며 스포츠서울닷컴의 보도를 비아냥거렸다. 집 나간 자식이 집 안에 있는 자식에게 경쟁이 아닌, 뒷통수만 치는 격이다. '원조'에 대한 열등감일까. 과거 자신들이 몸담아 키웠는데, 이런 것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

 

가요기획사들이 해외 콘서트 등을 갈 때 국내 기자들을 데리고 가는 경우에도 디스패치와 TV리포트는 여지없이 찌질함을 보인다. 자신들을 안 데리고 가면 해당 기획사를 까는 것이다. 물론 이는 다수 매체들이 행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디스패치와 TV리포트는 함께 간 기자들까지도 깐다. 우리는 안 데리고 가면, 같이 간 기자들도 모두 나쁜놈이라는 초딩적 사고방식을 발휘해 열심히 까는 것이다. 물론 같이 가면 착한 매체로 다시 돌아간다.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

 

디스패치가 추구하는 '뉴스는 팩트다'를 부정하고픈 마음은 없다. 그러나 이들이 말하는 '팩트''사실' 수준에서 그친다. '팩트'가 갖는 또다른 의미는 '진실'은 적어도 행위의 떳떳함도 담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아해소리 -

 

 

2014/11/11 - [미디어 끄적이기] - 디스패치가 어뷰징 매체 비난? TV리포트부터 해명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아해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