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네이버가 어뷰징(동일기사 반복전송)을 막기 위해 기사 배치 알고리즘 변경을 고민 중이라 알려졌다. 그리고 그 방향은 현재 다음이 하고 있는 클러스트 방식이라고 전해진다.

 

클러스트 방식은 뉴스 속 키워드를 자동으로 인식해 특정 뉴스들을 한데 묶어 검색결과를 내보내는 형태다. 다음은 이 방식을 2010년부터 도입했고, 실제 이 방식은 어뷰징을 막는데 일부분 기여했다.

 

그런데 이런 지엽적인 방식이 아닌, 근본적으로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는 방안은 놓지 못하고 있다. 물론 이는 업계에 충격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언론의 기능을 다시 살리는데는 기여할 것이다.

 

포털이 실시간 검색어에 목을 매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일각에서는 실시간 검색어 자체를 통한 수익원 이야기가 나온다. 이를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통한 어뷰징 역시 그냥 손 놓고 있다는 것이다.

 

기사든 블로그 글이든 이 검색어에 맞춰 쓴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어뷰징 탓을 엉뚱하게 언론사나 블로거에게 돌리는 식이다.

 

검색어부터 없애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 아해소리 -

 

 

 

2014/02/11 - [미디어 끄적이기] - 네이버 뉴스보기 방식 또 변화…언론사 닦달에 ‘꼼수’부리기

 

2013/04/04 - [미디어 끄적이기] - 검색어 존재한 채 생긴 뉴스스탠드는 실패한 작품

 

2012/06/25 - [미디어 끄적이기] - "포털이 뭔데" VS "포털에 걸리지 않은 너는 뭐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아해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