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문제였을까. 어떤 아픔이 있었을까. 6월 마지막날 아침에 나온 박용하 자살 뉴스는 충격이라기보다는 뜬금없다는 느낌을 먼저 줬다. 안재환, 최진영, 최진실의 자살은 그 순간 앞뒤 상황이 연결이 되었고, 장자연의 자살은 이후에 어찌되었든 이유가 나왔다. 그런데 박용하의 자살은 "?"가 먼저 떠올랐다.

언론들은 소속사와 지인들을 취재하고, 경찰 공식 브리핑을 통해 대충 3가지로 정리했다. 하나는 아버님의 암투병에 대해 효자였던 박용하가 괴로워했으며, 오랜 기간 매니저로 손발을 맞췄던 전 매니저가 공금횡령 등으로 인해 결별했고, 이로 인해 1인 엔터테인먼트 운영에 대한 부담감, 마지막으로 최근 작품들의 부진으로 인한 부담감이었다. (드라마 '남자이야기'는 내용 면에서 호평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6~9%를 유지했다. 당시 경쟁 작품은 '선덕여왕'이다. 그리고 영화 '작전'은 150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언론들은 이전에 자살을 다루던 태도와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우선 우울증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 몇몇 매체에서 다소 이야기했지만, 이를 자살에 직접적으로 연계시키지 않았다. 이것이 직접적인 사인이 아닌 점에 무게가 실린 점도 있지만, 다른 연예인이나 우울증을 겨끈ㄴ 이들을 자극시키지 않으려는 흐름도 있었다.

또하나는 추측성 기사가 많이 사라지고 정황 기사가 나왔다는 것이다. 다양한 정황들을 모으고 모아 "박용하는 자살했다"라는 기사가 나왔지, 이전 처럼 소설성 기사는 거의 생산되지 않았다.

이는 박용하의 자살에 자극적인 정황이 없었끼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가 평소 논란을 일으키지 않는 연예인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활동 이외의 어떤 일을 특별히 만들어내지 않는 연예인이기에 그의 죽음에 대해 언론들은 담담하게 다가갔던 셈이다.

어떻게 보면 이때문에 인터넷에서 박용하의 죽음은 하루 이슈로 사라졌는지도 모른다. 차분하게만 기억될.

- 아해 소리 -

PS.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smwy5424 2017.09.14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 탤런트,배우 최진실의 남자동생 남자 가수 있는데 최진영 기억해요
    한 90년되는것 맞아요 너무 좋아했어요 얼굴 생각나요

    노래 잘부르고 메인보컬 있어요 최진실 자살 했는데 최진영 두남매 있는
    데 같이 해서 따라서 봐요 그래요

    고 박용하 탤런트 자살 몰랐어요 이제 봤어요 배용준, 최지우,박용하 같이
    해서 드라마 에서 촬영 소지섭,박용하 너무 친한있어요

    겨울연가 이드라마 보고 있어요 진짜 재미있어요 박용하 나와서 봤어요 잘
    생겼어요 가수 있어요 최진영,박용하 같이 가수 예요

    마지막 인사 드릴게요 고,박용하 ,최진실 ,최진영 좋은 나라 있을게요 마음
    아프네요 아쉽네요 최진영오빠는 잘생겼어요 전도 팬있어요 좋아했어요

    우울증 있어요 고 최진영, 최진실, 박용하 삼가 고인의 명복득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