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은 글과 보고, 말을 듣고 마음을 움직인다. 그리고 그 마음은 곧 행동으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또 시대가 어지러우면 별 거 아닌 것 가지고 의혹의 눈길을 보내기도 하고, 불신하게 된다.

네이버가 17일 메인에 뉴스를 배치하는 것을 보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가 주요 뉴스를 배치하는 메인 상단 5개 뉴스 중에 눈에 먼저 가는 것이 "'촛불 꺼질라' 대책회의 고심"이라는 뉴스다. 뉴스 제목을 출처인 연합뉴스가 달았고, 클릭스 뉴스페이지로 바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핫이슈'로 넘어가지만 그 제목을 전면에 내세운 것 자체에 심정적인 거부감이 일었다.

저 제목에서 이어지는 생각은 바로 "그래 사람들이 지쳐가는군"이라는 제 3자의 형태로 모두가 돌아설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적극적 참여자로 변하는 것은 여론에 자신이 중심에 서있다고 느꼈을 때이고, 그 안에서 '거대함'이라는 느낌으로 다가오는 '국민 권력'을 보았을 때이다. 그런데 집회가 소수만 참여하는 '특정 세력화'하는 순간 사람들은 제 3자로 변하고 만다. 그런데 그 제 3자로의 변화가 현장에서의 소식, 특히 뉴스를 통해서이다. 하루 수억의 페이지뷰를 자랑하는 네이버를 통해 사람들은 사실이든 아니든 '촛불이 식어간다'는 현상을 그냥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가보자.

메인에서는 물론 주요 뉴스에서도 이 뉴스는 찾아볼 수 없다. (혹 제가 못찾는 것일 수도 있으니 찾으신 분은 캡쳐를~)

대신 주요뉴스에는 이문열이 "촛불 장난 오래하면 데일 것"이라는 발언을 한 것과 조갑제와 이문열이 보수단체 총궐기에 앞장서는 것이 아니냐는 뉴스를 올렸다. 역시 이 두 뉴스는 네이버 주요 배치에서 찾아볼 수 없다. 이 편집방식이 맞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네이버와 극명한 색깔 차이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촛불이 꺼지길 바라는 네이버와 다시 타오르기 바라는 다음의 승부는 '촛불집회'가 가져온 또다른 볼꺼리일 수도 있을 것이다.

- 아해소리 -

ps. 분명 네이버의 뉴스배치에서 '촛불이 꺼지고 있다'는 현상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보다는 '촛불이 꺼져야 한다'가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epay 2008.06.17 1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뉴스편집이야...이미 평정되었으니.. 그럴만도 하죠..

  2. 단군 2008.06.17 2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썩은 물은 고여 있는 물이다...진리 입니다...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반성만이 요구되고 필요한 시대 입니다...이 시대 정신에 거스르는 자, 그저 썩을뿐 이지요...우리 국민들 이제는 그냥 그대로 보고만 있지 않을겁니다...네이년도 이제는 더이상 미친년 널뛰는듯한 뉴스 편집 그만 두어야할 시기가 온겄입니다...중단 하지 않으면...국민들로부터 외면 당하지요...오늘도 외면 당하고 있고요...얼마나 갈까요...올라가는데는 지고한 시간과 노력이 있었을줄 압니다만...내려가는건 단 한 순간입니다...조금 살아보면 터득 하게되는 인생의 진리 이지요...

  3. 세르엘 2008.06.17 2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뭘 진실으로 받아들여야할진 알 수 없죠. 다만, 꼭 네이버가 잘못한다고 볼 수도 없고, 무엇보다 해명글도 공개했었고.

  4. 리카르도 2008.06.17 2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찌보면 불공정하고, 중립적이지 못한 글로 채워져 있는게 지식인입니다.
    어떤 네이버 직원분께서 뉴스댓글에 욕설을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더라 하시던데..
    전 네이버 지식인에 한번 속아서 큰일날뻔 한적도 있었거든요..

    정작 중요한건 네이버 지식인, 펌블로그 등의 출처없고 중립적이지 못한
    온갖 정보들 부터 정리하는게 더 큰 일인데..
    네이버 눈에는 뉴스댓글만 문제로 보이나봅니다..
    뭐, 네이버 뉴스댓글은 검색에 포함안되는것이니..
    네이버의 밥벌이에 별도움을 못주는것은 사실이겠죠..

  5. UltraBlue 2008.06.19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중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