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생성형 AI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나올까. 스마트폰에 깔아놓은 빙(bing)이 최근 주목을 받는다고 해서, 이를 이용해 몇몇 그림을 그려봤다.

 

 

AI가 쓴 윤석열 ‘국군의 날’ 경축사. ‘광복절 경축사’랑 비교해 보면 이렇다.

윤석열의 광복절 경축사가 지금까지도 욕을 먹고 있다. 광복절이 아닌 한국전쟁과 관련한 연설문이라는 비판은 애교다. 분위기 파악 못하는 극우 유튜버 수준만 보였으니, 한심할 따름이다. 과

www.neocross.net

생성형AI 모델 빙(BING) copilot 걸그룹

 

원래 빙에서는 이미지 크리에이터(image creator)를 이용해 그리는 방법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새 업데이트를 거듭하더니 DALL-EGPT-4를 사용할 수 있는 copilot가 어플 하단 중앙에 딱 자리를 잡고 있다.

 

copilot에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구체적이어야 했다. 그리고 그림이 마음에 안들면 바로바로 수정 내용을 적어주면 이를 반영해서 다시 그려준다. 문제는 정말 원하는 그림이 나오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동일한 단어 혹은 문장이라고 하더라도 반복하다보면 전혀 다른 그림이 나오기도 한다.

 

위의 첫 번째 사진은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는 한국 여자’라고 쳤을 때 나오는 많은 사진 중에 하나다. AI가 온전히 창작이라기 보다는 기존의 정보를 가지고 구성한다는 점에서 copilot가 본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는 한국 여자는 바로 걸그룹 멤버들 중 차용한 듯 싶다. 다음 그림은 ‘홍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한국 여자’인데, 이 역시도 걸그룹, 가수들의 이미지를 가져왔다.

 

생성형AI 모델 빙(BING) copilot 걸그룹

 

다음 그림은 ‘화면에 이메일이 쌓여 고민 중인 사람들을 그려줘. 이메일은 쌓인 숫자가 표기’이다.

 

생성형AI 모델 빙(BING) copilot 메일링

 

다음은 그냥 간단하게 ‘홍대 건물 사이에 등장한 용을 그려줘’이다. (그런데 간판이 왜 일본인지 원)

 

생성형AI 모델 빙(BING) copilot 용 dragon

 

이후 그림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단어를 바꿔가며 문장을 만들었더니, 그때마다 전혀 다른 그림을 그려줬다.

 

재미있는 것은 민감(?)한 단어들이다. 빙 기준에 따르면 유명인들과 성적인 표현 등등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유명인들의 경우 아마 딥페이크처럼 비슷하게 그려 다른 활용을 할까봐 그런 모양이긴 하다. 그러나 특정인 몇몇을 넣어본 결과, 그림으로 구동이 되는 인물이 있었다. 즉 꼭 유명인이라고 해서 안되는 것은 아니었다.

 

민감한 단어는 조금 애매하다. 예를 들어 글래머 스타일이라고 하면 그려주긴 하는데, ‘글래머스러운이라고 하면 그리지 못한다고 나온다. 풍만한등의 단어 역시 될 때가 있고, 안될 때가 있다.

 

이에 대해 빙에게 질문하니, 빙의 대답은 “반드시 안되는 단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장과 상황에 적합한지를 따진다”라는 답이 나왔다. 미니스커트’ ‘근육질의 남자등의 단어도 앞뒤 어떤 문장이냐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빙이 각 아이디마다 학습되는지는 모르겠다. 분명한 것은 학습과 진보가 되면 아마 하반기 때는 몇몇 단어로도 더 다양한 그림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싶다.

 

하나 더. 정보성으로 활용하기에는 조금 애매하다. 기존의 정보를 끌고오는 것이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단 정리의 효과는 있다. 예를 들어 내가 한국의 산에 대해 책을 쓰고 싶다고 하면 목록을 짜준다. , 모든 것이 아니, ‘좀 더 알고 싶으면 아래를 클릭하세요등으로 다른 사이트로 안내 해준다. 결국 수고로움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