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화 ‘나랑 자고 싶다고 말해봐’ 등 독립영화로 잘 알려진 이송희일 감독이 심형래 감독의 SF블록버스터 ‘디워’에 대해 “이야기는 엉망인데 현란한 CG가 부족하다고 우리의 게임 시대 아이들은 영화와 게임을 혼동하며 애국심을 불태운다. 더 이상 영화는 없다”고 비판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한다.

사실 그 논란은 이송희일 감독이전부터 있어왔다. 그런데 왜 이송희일 감독의 글만 문제가 되는 것일까. 현직 감독의 비판이라서? 아니면 기사화되었기 때문에? 아니면 공격의 대상자가 '디워'뿐만 아니라 네티즌들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솔직히 이 부분이 정말 애매했다.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표현의 과격함 역시 가능하다. 그래서 궁금해서 이송희일 감독의 블로그에 들어가 댓글들을 읽어봤다.

제일 많이 비판한 내용이 '자격론'이다. "이송희일 감독, 당신이 그럴 자격이 있냐"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송희일 감독 영화가 1만명 남짓한 사람만 봤는데, 겨우 그거 가지고 '디워'를 비판할 수 있냐는 것이다.

앞서도 말했지만 분명 '디워'의 스토리는 꽝이다. CG 역시 뛰어나긴 하지만, 최근 영화매니아들의 수준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만큼은 아니다. 위안은 오로지 한국인이 만든, 심형래가 만든 영화치고는 꽤 괜찮다는 것이다. 때문에 분명 비판의 도마에 오를 여지는 있었고, 몇몇 언론과 네티즌들에게 신랄한 비판을 아직도 받고 있다. 흥행 호재와는 별도로 말이다.

그런데 이송희일 감독의 비판은 역풍을 맞고 있으니 당황스러웠다. 왜냐하면....그다지 틀린 말이 없기 때문이다. 표현의 문제라면 모를까 내용 자체를 문제시삼는 네티즌들은 거꾸로 그 수준을 묻고싶을 뿐이다. 독립영화 감독과 상업영화 감독을 비교하는 네티즌들은 개념부터 탑재하고 오라고 하고 싶다. "난 당신이 누군지 몰랐어. 이름 알리려 하지마"라고 말하는 네티즌은 그냥 입다물고 있으라고 말하고 싶다. 지가 우리 나라 감독들 이름 알면 얼마나 안다고 그런 말을 지껄이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너무 이송희일 감독을 옹호하는 거 아니냐고? 아니다. 이송희일 감독의 옹호가 아닌, '디워' 비판에 대한 네티즌들의 기이한 반응을 비판하는 것 뿐이다. 단지 그 논란 중심에 이송희일 감독이 서 있을 뿐이다. (물론 몇 억이면 몇 개를 만든다는 식의 표현은 거슬리긴 한다. 하지만 그것 몇몇 가지고 딴지 거는 네티즌이 더 거슬린다.)

'디워'는 볼만하다. 시사회 포함 2번을 봤지만 그럭저럭 시간때우기식으로는 괜찮다. '디워'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고픈 사람들에게는 '시간때우기식'이라는 말이 거슬를지 모르지만, 사실이다. 그리고 적어도 '시간 아깝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았으니 성공인 셈이라고 생각한다. 심형래 감독 역시 SF영화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야기를 정리하자.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비판에 대한 재비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단, 제발 논리적으로 하던지, 기본적인 자세는 갖추고 해라. 남의 블로그에 가서 욕설 가득한 도배나 하지말고. 자격론 따지지 마라. 그럼 비판이라는 단어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 아해소리 -

반응형
  1. 이히힝 2007.08.05 12:01

    공인이던 네티즌이던 비판은 누구나 할수 있지만 생각있는 비판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실버리버 2007.08.05 12:21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실줄 아시나요?
    이송희일 감독의 글이 어디를 봐서 비판인지 알 수가 없군요.
    제가 보기엔 전형적인 헤게모니를 가진 집단의 방어 논리에서 나오는 찌질한 '비난'뿐인 글이던데요.
    그것도 영화를 만든 심형래 감독과 그 영화를 재미있게본 관객 모두를 싸잡아 수준 낮은 사람을 비난했죠.
    그런 찌질이에겐 찌질한 대응이 제격이라 생각됩니다.

    표현의 과격함을 이야기하셨는데
    네 맞는 말이죠 표현이 좀 과격해도 비판은 비판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비난과 비판을 가로짓는 큰 기준 중 하나는
    논거가 있느냐 없느냐와 토론과 상관없는 상대방의 개인사나 치부등을 들먹이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송희일 감독의 글은 둘다에 해당한다고 보는데요.

    '평론가들 글마다 주렁주렁 매달려 악다구니를 쓰는 애국애족의 벌거숭이 꼬마들을 지켜보는 건.. '
    '언제부터 당신들이 그런 열정들을 챙겼다고... 참나.'
    대체 관객들을 향해 이런 표현을 쓰는 글을 어떻게 비판이라고 받아들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비판은 수용하지만 개가 짓는 듯이 비난하는 사람은 욕먹는게 당연한게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다음 글을 보며 이송희일 감독의 썩어빠진 기득권에 대한 아집이 느꼈고
    상대할 가치도 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전 댓글도 안달았죠.

    '...기존 정당 정치에서 배제된 듯 보이는 '바보' 노무현은 잘 살고 거짓말을 일삼는 기존 정치인들에 대한 유일한 대항점으로 시민들에게 비춰지면서 대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중략)여기에서 우리가 간과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바보 전략'은 바보 아닌 것들을 비난하며, 서로를 바보, 바보 애정스럽게 부르다가 끝내는 정말 바보가 되어 선거함에 투표 용지를 몰아 넣거나 친절하게 호주머니를 털어 영화 티켓값으로 교환해주는 바보 놀이, 즉 아주 수완 좋은 훌륭한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이송희일 감독의 말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어느게 옳고 그른지도 혼자서 판단할 힘이 없는 그저 우매한 집단일 뿐이군요.
    다수인 군중은 바보고 자기는 엘리트. 네 훌륭한 논리입니다.
    그런 우매한 것들이 엘리트인 자기들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으니 부아가 치밀겠죠.

    • 아해소리 2007.08.05 13:22 신고

      찌질이에겐 찌질한 대응이라.ㅋ...뭐 일면 그럴 수도 있죠. 문제는 그 찌질한 대응이 더 수준 낮을 때는 아예 안하니만 못하죠.
      논거라...이송희일 감독이 개인사나 치부를 들먹였나요? 치부란 단어를 혹시 아세요? 그것은 거꾸로 이미 심형래 감독이나 네티즌들이 뭔가 안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말인데..그 말은 도리어 심형래 감독을 욕하는 듯 싶네요. ^^

      그리고 마지막 말....사실 이것은 말하기 민감한 부분이죠. 국민들은 우매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저도 그 국민의 한 사람으로 이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싶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현실은 우매함을 종종 드러낸답니다. 다수의 군중을 바보로 '늘''항시' 알면 문제이긴 하지만, 어느 찰나의 순간에 국민들은 바보로 가끔 변합니다. 몇 개 언론사에서 왜곡된 글을 쏟아내면 그것이 진짜인 줄 알고 도리어 진실을 아는 이에게 화살을 쏘아댑니다.
      정말 바보가 아니라면 비난받고 썩었다고 평가받는 일부 정신못차리는 정치인들이 어떻게 4선 5선하면서 저 자리에 있는지도 궁금하고..정치,경제,사회 등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불같이 일어나다가 시간이 바로 해결해주는 경험을 계속 겪을리가 없겠지요.
      재미있는 것은 어느 특별한 상황에서는 이성적인 사람이 또다른 특별한 상황에서는 바보가 되더군요. 이송희일 감독이 말한 부분에 대해 님이 따지는 '가치성'이 정말 옳을까요?

  3. 딸기뿡이 2007.08.05 13:39

    디워 영화가 뭐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미쳐 나대는지..
    잘 읽고 갑니다. 옳으신 말씀만 하시네요. 이감독님의 비판 글 중에 몇몇 구절이 좀 과하다 싶은게 있긴 하지만 그걸 걸고 넘어지는 것도 모자라 성적 소수자인 것까지 매도시켜버리는 건 도대체..
    사람들이 너무 나무만 보네요. 숲을 보지 못해요.
    그 비판 글을 남 잘되는 꼴 못 보겠다는 식으로만 보는지 제 머리로는 도저히 알 수가 없네요.
    분명 그 글을 쓴 본래의 취지는, 디워를 둘러싼 디워옹호자들의 알 수 없는 행태에 분괴하신 거라고요.
    일반인들 또한 그 행태는 보기 역겹습니다.
    짧은 제 글이지만 트랙백 걸고 갑니다.

  4. 가릉빈가 2007.08.05 15:55

    비판이 아니라 비난이라고 느끼는 부분을 몇개 찝어서 얘기 드리죠..
    전체적으로 지나친 극단적인 광팬들의 모습에 찬성하는 건 분명 아닙니다. 절대 비판도 하지 말아야 할 성역이라는 것도 아니지만 이송감독 역시 독립영화 최다 관객수 감독, 베를린 영화제 초청 감독에는 어울리지 않는 감정적인 글을 그것도 개인블로그라고 하긴 애매한 (영화 홍보, 마케팅,팬미팅도 이뤄지는) 공개된 블로그에서 해버렸네요.
    충분히 자신의 글이 공개될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비판이 되려면 적어도 비판 하는 대상을 인정하고 존중은 해야 합니다.
    네티즌에 대해 벌거숭이니 막가파니 하는 표현을 쓴 것은 그렇다 칩시다.

    이송 감독 데뷔가 98년입니다. 심감독이 94년입니다. 엄연한 선배감독이자 연배도 한참 위인 심감독에게 글 내내 감독이란 호칭은 단 한자도 쓰지 않고 "씨" 호칭 조차 딱 한번 들어갑니다. 거의 심형래 라고 써있죠.
    과연 이게 뭘 의미하나요? 그가 의도했던 안했건 상대를 아예 감독으로 인정조차 안하는데 어떻게 비판이 되나요?


    비판을 한다면 영화만 가지고 했어도 그것은 쟝르에 대한 이해부족이고 개인적인 편협한 영화적 가치관 정도겠지라고 하지만, 지금까지 소설이나 음악,미술 어디에서도 같은 작가끼리 그것도 선배작가에게 "작가적 자질"을 운운하며 외국의 유명작가와 빗대어 '싸구려 루즈'를 언급하는 식으로 모욕한 사례는 없습니다.

    키타노 타케시 감독과 심감독을 비교해서 이야기 자체가 없으니 돈만 들인 영화도 아닌 것이다.
    라고 한 이송감독의 글이 어디가 비판글이라고 보이시는지?

    그가 비난한 애국마케팅은 배급사나 심감독 어느 누구도 언론에서도 또 다른 채널에서 한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애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블록버스터로 봐달라고 주문했죠.
    네티즌 사이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기대가 그렇게 흐른 것입니다.

    그런데 이송감독이나 김조광수 대표가 이를 비난할 수 있나요?

    >
    김 대표는 "하지만 해외에 '후회하지 않아'를 알릴 수 있어 향후 더 낳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면서 "퀴어 영화 시장이 큰 일본에서 12월에 '후회하지 않아'가 개봉되기 때문에 보다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대표는 '후회하지 않아'는 예상 수익을 고려해 1억원이라는 제작비를 투입했고, 국제영화제를 활용한 마케팅을 실시했으며, 야오이(동성물을 좋아하는 여성) 팬덤과 각종 지원제도를 활용한 철저한 기획영화라고 설명했다.
    >

    이송감독과 김조대표의 대표작인 '후회하지않아' 라는 영화 검색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영화 자체가 독립영화계의 디워라고 할만큼 열렬하고 적극적이고 또 문제까지 일으키는 극성 팬덤을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한 겁니다. 게다가 디워처럼 자발적인게 아니라 철저한 제작사측의 마케팅에 따라서 바람몰이를 하고 10번 보면 티셔츠 준다 등등 게임 외적인 앵벌이 마케팅을 벌인 영화입니다.
    디워의 수천분의 일도 안되는 기획된 덤도 자원봉사자와 충돌, 파벌형성, 앞서 들어온 사람과 나중 들어온 사람간의 갈등등 많은 문제를 일으켰는데 자발적으로 생긴 팬층에서 유난을 떨거나 극단적인 사람이 있는 건 너무나 당연한거 아닙니까?
    이송감독의 감정적 발언은 괸찬치만 디워 팬중 일부 막가는 사람들 때문에 전체가 싸잡아 벌거숭이가 되야 하는지요?

    제 블로그에 전후 사정을 깐 '얌전한 비난글'을 올려뒀습니다.
    과연 이송 감독이 그럴만 하다라는 소리를 들을 자격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http://blog.naver.com/karlung/110020656167

  5. 매니져 2007.08.05 17:19

    잘 보고 갑니다.
    ♧오늘하루‥‥♣
    ◀▲◁△◀▲◁△
    ▼▶▽▷▼▶▽▷
    ノ ノ ノ ノ
    ♣행운만있길♣

  6. 케노비 2007.08.05 18:46

    누구나 의견은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논리만 내세우면 말이죠,

    하지만 그 글을,더군다나 많은 사람들이 보는 인터넷에 그런 식으로 격하게 썼다는 것이 좀 마음에 안듭니다,
    개인적으로 이송 감독의 발언이라던가 영화에 관심이 많았던 저로써는 좀 실망스러울 뿐이었지요,

  7. 화니 2007.08.05 18:47

    조금 아쉽습니다.
    현재 소위 말하는 '심빠'분들이 오버하고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나, 이송희일 감독 역시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직 감독이라는 '공인'의 신분으로서 주장을 펼치고, 비판을 가할 땐 분명한 근거와 논리를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분의 글을 읽어보면 그런 부분이 많이 빠져있는 듯 보입니다. 제일 많이 비판한 내용이 '자격론'이라고 하셨지만, 제 생각에는 그게 가장 큰 원인은 아닌듯 싶습니다. 관련 트랙백 날립니다.

  8. 나비 2007.08.05 22:32

    읽고 이해한 사람 나름이겠지만, 표현의 과격함과 더불어 다분히 깔아 뭉게는 듯한 인상을 받는 것은 사실임니다. 원글님의 개념탑재하라는 글은 또 다른 비난과 가쉽거리나 만들어내는 듯 하네요.
    님의 말씀대로 개념탑재하라는 말은 무조건 나오는 대로 말한 이송희일도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9. 온테일 2007.08.05 22:36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른데, 표현의 과격함을 이유로 비난받는건 당연한거 아닙니까?
    700억주면 디워같은거 300개 만들수 있다고 하는데 이게 비난의 소지로 될 수 있는게 당연한거 아닙니까?

    덧붙여, 그 말이 과격함을 내포하고 있음과 더불어 그 사람이 말하는 말에 동의가 되지 않는데 비난이 나오는것도 당연한거 아닙니까.

  10. ileshy 2007.08.05 23:37

    상영중인 영화를 영화가 아니라는 말로 비꼬는 문장부터가 우선 논란을 일으키는것 아니었던가요..
    저는 이감독 과 심감독의 영화를 모두 보지 않았습니다만.. 자신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상대방의 가치관을 묵살하는 태도는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더군요..
    뭐 스토리가 영화의 모두가 아니며, 화면이 영화의 모두가 아니지만.. 시간때우기 영화도 영화로서의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보는데요.. :-) 이부분에 동감하지 못하신다면 그닥 할 말은 없습니다.

  11. 구름터 2007.08.06 11:16

    서로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뛰어난 현자라고 하더라도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서로가 이미 편갈라 싸워야겠다는 마음을 가졌으니까...
    충무로에서는 자기들은 기득권도 없고 힘들게 영화를 만들고 있는데 네티즌들이 우루루 몰려 비난 하는 것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고, 네티즌은 네티즌대로 충무로나 영화관계된 인사들이 네티즌들의 공격성과 감정적인 상태를 비난하니 기분 나쁠 수 밖에요.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어차피 디워가 상영되고 흥행하는 내내 시끄러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한국의 토론문화가 어차피 모아니면 도 라는 식이라서 뭐.. ^^;)

    개인적으로 조카들이 좋아하는 파워레인저나 짱구의 극장판 시리즈도 영화로서의 일정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마음에 안든다고 이건 좋은 영화가 아니다 라는 건 극히 개인적인 판단일 뿐 이 판단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는 없겠죠. 어쨌든 보는 사람에 따라서 누군가는 거기에서 즐거움을 얻고, 감동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국심에 호소하건, 심형래감독 개인의 연민에 호소하건, 어찌됐든 영화가 그래도 볼만하니까 사람들이 보는거 아닐까요?

    어차피 사람이라는건 본인이 하고싶고, 좋아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 디-워를 보고난 느낌은, 몇몇 기사를 통해 본 단점인 스토리가 아주 꽝은 아니었다는 것. CG가 훌륭했지만, 그보다는 단순히 CG의 기술력만으로는 만들어낼 수 없는 긴장감과 현장감을 잘 보여줬다는 것. 그리고 주변 관객들의 반응도 썩 괜찮았다는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파이더맨3의 뻔한 스토리의 지루함보다 더 나았습니다. 오히려 빠른 내용 전개를 통해 스토리의 빈약함을 극복할 수 있다는 대안을 보여주는 듯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제가 아는 네티즌이라는 집단(?)은 과격하기는 하지만 적어도 이성적인 판단을 안하는 그런 사람들은 아닙니다. 왜 그들이 이렇게 디-워와 심형래 감독을 옹호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상황을 보면, 그들을 무시하고, 아이취급하며 가르치려는 자들에 대한 일종의 반항심도 한몫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 대다수의 국민들이 네티즌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네티즌이라는 꼬리표를 붙여서 비판 하는 것은 결국 많은 국민들을 상대로 해야한다는 뜻 아닐까요?

  12. 2007.08.06 14:59

    비밀댓글입니다

  13. 2007.08.06 22:54

    비밀댓글입니다

  14. Krose 2007.08.07 10:01

    개념은 이송희일 이라는 무개념 감독부터 찾아야 할 것입니다. 스토리는 없고, CG는 빈약하다 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왜 게임을 들먹이는지 모르겠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동성애에 미친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 꿈과 영화를 혼동하는 것은 아닌가? 라고 하면 과연 영화 감독은 좋을까요?

    일단 예제를 든 것부터 게임업계 사람들을 깡그리 무시하는 발언이 포함되어있습니다.

  15. 미스트 2007.08.07 12:07

    이송희일 감독의 글을 읽고서 제가 그를 비난하게 된 이유는 제가 디워를 특별히 너무도 사랑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이송희일 감독의 말이 마음에 안들어서 입니다.
    (사실 디워 아직 보지도 않았습니다. 별로 관심이 없어서...
    뭐, 이만큼 이슈화 되고 있는데다 호불호가 너무도 극명해서
    한 번 보러는 갈 생각이지만)


    제가 특별히 기분나빴던 부분은 [ 이야기는 엉망인데 현란한 CG면 족하다고 우리의 게임 시대 아이들은 영화와 게임을 혼동하며 애국심을 불태운다. 더 이상 '영화'는 없다. ] 이 부분입니다.
    현란한 CG에 만족하면 안된다는 내용. 한 편으로는 '영화와 게임을 혼동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게임은 현란한 CG만 있으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제가 너무 나쁜 쪽으로만 보는 것일까요.

    제가 보기엔 이 문장은 마치 소위 순수문학가들이 장르 문학을 비하할 때 하는 말과 같은 것 같습니다. 그런건 문학도 아니다, 라고 말하는...
    왜 화려한 CG를 보고 만족하면 안됩니까? 초창기 영화는 고작해야 사람이 걸어가는 모습, 자동차가 달리는 모습 같은걸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시절 사람들은 그런 모습에서 대단한 삶의 철할 같은걸 기대하고 영화를 봤을까요? 그냥 신기한 최신 기술을 보러 갔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이야기는 물론 사람의 마음을 살찌웁니다. 하지만, 현란한 CG를 이용한 말초적 즐거움도 사람의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하나의 양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송희일 감독의 발언은 영화에서 말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위를 비하한 것이 아닌가요. 왜 말초적 즐거움을 추구한 것이 '영화와 게임도 구분 못하는 사람'으로 매도되어야 하나요?

    더군다나, 앞서 말했듯이 해당 발언에서는 게임은 영화보다 격이 떨어진다는 인식도 엿보입니다. 게임에도 얼마든지 '아름다운 이야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왜 게임이 '현란한 CG면 족한' 영화보다 격이 떨어지는 것 취급을 당해야 합니까?




    충무로 이야기, 열정 이야기 이런 것들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이고 솔직히 관심도 없습니다.
    하지만 전 그냥 평범한 소위 '블록버스터'를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해서 즐겨보고, 게임을 자주 즐기는 사람으로서 저 부분이 기분나빴고, 그래서 그의 발언을 비난합니다.

  16. poemas para enamorar 2008.03.13 05:52

    우수한과 아주 도움이 되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