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권 초기에는 으레 언론은 친절한 편이다. 일단 평가할 건덕지가 없는 것도 이유겠지만, 국민의 투표로 만들어진 정권에 초반부터 굳이 브레이크를 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이명박 정권의 초반 언론과의 관계가 영 시원찮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미 국민의정부-문민정부 10년을 통해 할 말 다하고 살아온 언론과 10년전 마인드, 즉 언론은 통제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한나라당과 현 정권의 마인드가 충돌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본다.

언론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때 자신들의 입에 재갈을 물렸다고 말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 기간은 할말 다하고 아니 할 말이 아닌데도 정부 욕하려고 '없는 이야기' 만들어가면서까지 깠던 '즐거웠던' 기간이 아니었나 싶다.

그런데 이렇게 10년동안 만들어진 습관을 언론들이 쉽게 바뀔리 없는 상황에서 청와대는 쉽게 바뀌기를 바라고 있다. 자신들이 말하는 것은 모두 통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앞에 동아일보 출신 이동관 대변인이 서있다. 그 스스로가 이미 정권과 결합하면 얼마나 편안한지를 경험했던 세대이므로, 그것을 후배 기자들에게 강요하고 있다. 편하고 싶으면 우리 말 잘 들으라고 말이다.

YTN 돌발영상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온라인상에서 난리다. 1차적인 이유로는 그 내용이 그렇고, 2차적인 이유로는 현장에 있던 기자들에게, 마지막 3차로는 기사가 삭제되어서 그렇다. 청와대에 대한 분노가 현장 기자들과 특종을 날린 YTN에게까지 옮겨가고 있다.

떡값 검사가 발표되기 전에 이미 그에 대한 반박문을 발표하면서 스스로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음을 느끼고 중언부언 말도 안되는 발표를 하고 있는 이동관 대변인의 뻔뻔함을 앞으로 TV에서 얼마나 더 봐야할까.

그 자리에 있으면서도 당일 그같은 기사를 한 건도 보지 못한 답답함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그리고 기껏 나온 돌발영상이 갑자기 사라진 것은 또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기자들도 답답할 것이다. (그런데 그 자리에 한겨레와 경향신문 기자들은 없었던 것일까)

참여정부때 언론의 자유를 외쳤던 이들이, 그래서 마치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그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말했던 언론들이 막상 자유(?)가 오자 입을 닫았다. 참여정부때의 언론 상황은 국민의 눈을 무서워해야 얻을 수 있는 자유였지만 지금은 정권의 눈을 무서워해야 얻을 수 있는 자유이기에 그렇다. 즉 전자는 자유가 뭔지 모르고 그것을 찾았지만 이제는 안식하는 마음을 얻었으니 굳이 그것을 찾을 이유가 없다.

이제 출범한 지 한달도 되지 않았다. 총선때 대통령 프리미엄이 발휘되지 않는 최초의 선거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래야 한다. 50%만 미친 나라만 보고 싶다. 100%는 너무하지 않은가.

- 아해소리 -

PS. 그런데 포털들이 이 영상을 삭제한다는 말은 왜 들릴까. 이들도 줄서기에 들어간 것일까. 알아봐야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SY 2008.03.08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털들이 기사를 삭제한 것은
    1. 네이버는 돈을 먹었고, 줄을 섰기 때문이며
    2. 다음은 어쩔 수 없는 외압이 있었기 때문일겁니다.
    ...블로거들은 이렇게 말하겠죠. 진실은 상관없이.
    ...포털들이 기사를 삭제하고, 동영상을 삭제하고 하는 것은 실제 거의 일어날 수 없는 일이며, 공급해주는 CP에서 그 데이터를 지우기 때문입니다.
    물론, 노출에 대한 판단과 결정은 포털이 하게되지만, CP들도 그리 가만히 있지는 않죠. 한개라도 자신들의 기사가 더 나가야하고 동영상이 더 플레이되어야하니까요. 그래서 포털은 3중으로 감시당하는겁니다.
    국가, CP, 이용자...
    따라서 철저한 기준 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그 안에서만 보수적<!>으로 행동할 수 밖에 없죠. 어느 포털이나 다 똑같습니다.
    포털이 설마 그 DB를 다 구축해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죠? 메타만 들고있는겁니다.
    아 그리고 알아보실 필요없습니다.
    포털이던 CP던 이 멋진 정부가 전화해서 지우라고 한거니까요.
    포털에서는 메타정보를 날려야하고, CP에서는 동영상이나 뉴스를 날려야했겠죠.
    적어도 이나라에서 돈벌고 살기위해서는...

  2. mepay 2008.03.09 0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사람들은 동영상 내용에 대해서만 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청와대가 빵상 아줌마를 비밀 보좌관으로 앉혀 미래를 예지할수 있는 능력을 너무 과소평가 하는것 같습니다.

  3. 티무르 2008.03.10 15: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빵상 아줌마가 있었군요...
    젠장 온 나라가 미쳐가는거 같아ㅠㅠ

  4. 블로그 뉴스가 없어지는 그날을 위해 2008.03.10 2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뉴스가 다음에서 없어지는 그날을 위해 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