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거를 출입기자로?…효력이 있을까

세상 끄적이기

by 아해소리 2007. 10. 25. 17:22

본문

정동영 후보 캠프에서 블로거들에게 출입기자들과 똑같은 권한을 자체 기준으로 선정한 블로거 기자에게 준답니다. 프레스카드도 주고 일정도 문자로 날려주고 보도자료도 보내주고..

그러나 사실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할지는 모릅니다. 단순히 보도자료를 받고 일정을 안다고 해서 취재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매체력이라는 것이 엄연히 존재하고, 캠프내 사람들의 인식도 중요하죠. 블로거 기자를 대하는 것이 여타 매체랑 차별을 분명히 둘 것이고, 실제 중요한 정보는 모두 사람에게 나오기 때문에 캠프 주요인물들이 이들을 어떻게 대할지도 눈에 보일 정도니까요.

일간지내에도 메이저와 마이너의 차별을 두고 오프라인 매체와 온라인 매체에도 차이를 두는 정치권이 블로거에게 이와 동등한 권한을 주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자칫 블로거들이 홍보맨으로만 전락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긴 기준도 올블로그어워드 100위 안에 드는 사람들과 미디어다음 베스트블로그기자, 그리고 어느 정도 정치관련 포스트를 올린 사람들이라고 하니 이들이 과연 정동영 캠프의 의도대로 움직여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어찌되었거나 올블로그 메인화면까지 국감현장에 띄우며 블로거를 적대시하는 한나라당보다는 낫죠.

정동영 캠프 공보팀은 블로거에 대해 일단은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기는 하더군요. "왜 우리가 블로거를 적으로 만들어요"라고 난색을 표할 정도니. (이것도 한나라당과의 차별화?)

- 아해소리 -

ps. 그런데 민주신당 홍보팀과 캠프 홍보팀이 너무 따로 노는 거 아닌지.. 뭐 하나 물어보려고 해도 한쪽은 알고 있는데 한쪽은 모르고...캠프 일이라고만 하고 무관심~~ 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7.10.25 19:16
    우려하시는 부분. 어찌보면 당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편견과 쌓여있는 사회의 구조를 조금씩 바꾸는 것이 저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보가 말하는 것처럼 열심히 듣겠습니다. 그리고 문턱을 낮추고 깎아내겠습니다.
    그리고 그 후의 판단과 내용은 블로거 개개인분들이 해주십시요.^^
    • 프로필 사진
      2007.10.26 18:09 신고
      글쎄요..저희 몫이기도 하지만, 정동영 후보의 몫이 더 크겠지요. 블로거 기자에게 단독인터뷰를 하거나 블로거 기자들을
  • 프로필 사진
    2007.10.26 01:22
    블로거를 미디어의 주체로 바라봤다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보지만...
    이러한 시도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되겠군요.
    (홍보채널로 전락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소통의 장을 열 것인가가 관건이겠죠.
    선거법도 문제일테고....)
    • 프로필 사진
      2007.10.26 18:11 신고
      ^^ 그렇죠.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는 블로거의 몫이기도 하지만 결정적으로는 정동영 후보의 결단이 필요한 것이죠. 그가 블로거 기자들을 어떻게 대하냐에 따라 그 밑의 사람들도 달리 대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