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하루만에 내 블로그에 14만여명이 들어왔고 조회수는 30여만이 넘었다. 덕분에 최근에 문제가 되는 악플을 내 블로그에서 경험했다.


사실 직업상 악플 (혹은 악의적인 메일)에 대해 그다지 신경쓰는 편은 아니다. 도리어 내 글에 대해 조목조목 따지는 글은 흥분까지 해가면서 읽는다. 반론 혹은 동의의 여지가 있는 글이기에, 나를 키워주는 글이기에 그렇다.


그런데 어제 내 문제(?)가 된 글밑에 달린 300여개의 댓글을 보고는 흥분대신 편안함을 느꼈다. 솔직히 악플은 몇개 달리지 않았다. "네가 만들어봐라"수준은 최근 인신모독의 악플에 비해서는 귀여운 수준이다. 뭐 어쩌다가라도 내 글을 본다면 그러한 반응이 보이는 사람이 있을 법하기에 넘어갈 수 있다.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악플의 난이도(?)가 낮아서가 아니라, 내 악플을 밀어내는 선(善)플이 더 많았다는 것이다.


내 글에서 뭐가 문제인지 (오타까지 지적을 --;;) 또 왜 공감하는지, 더불어 악플을 단 사람들에 대한 비판까지 하는 글들을 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글에 적당한 추가글 하나 다는 정도였다.


조금 과장일수도 있고 미리 앞서나가는 것일 수도 있지만 난 내 글에서 보여진 댓글의 모습에서 이후 모든 인터넷상의 글에서 그러한 네티즌들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었다.


인신모독이나 근거없는 주장에 대해 네티즌 스스로 정화작용을 하고 비판을 하며 몰아내기가 이뤄질 것이다. 포털 게시판이 로그인해서 댓글을 남기는 상황에서 악플을 단 사람의 아이디는 곧 '정화대상 아이디(?)'로 선정되어 네티즌들의 호된 질책을 받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말과 글은 총이나 칼보다 무섭다고 들었다. 거꾸로 그 어떤 공간보다 편안함을 제공해 줄 수있다고도 배웠다. 쓰기 나름이고 말하기 나름이다.


선(善)플이 악(惡)플을 100% 밀어내기에 성공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아해소리-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