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해 구글 G Suite 무료버전이 워크스페이스로 바뀌고 유료화 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만약 무료 버전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22627일까지 조치를 취하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알기만 하고 627일을 넘겼다. 계정 유지를 위한 페이지로 넘어가니, 접속이 안된다. 그 이후 이러한 내용의 메일이 오기 시작했다.

 

7 days 내에 neocross.net의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rter 결제 설정 필요

계속해서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rter 혜택을 누리세요.
Google 기록에 따르면 neocross.net의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rter 구독 결제 정보가 설정되지 않았으며, 2022년 00월 00일(목)까지 결제 정보를 설정하지 않으면 구독이 정지됩니다.

모든 사용자의 어떠한 서비스도 정지되지 않도록 하려면 Google 관리 콘솔에 로그인한 다음 결제를 클릭하고 단계에 따라 Google Workspace의 청구 및 결제를 설정하세요.

자세한 안내는 결제 및 청구 문제 해결하기를 참고하거나 Google 지원팀에 문의하여 추가 도움을 받으세요.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계정은 유지되고 있고, 이 협박성 메일(?)이 “21일 내에” “7일 내에” “3일 내에”라고 기간만 바뀌고 계속 왔다. (그 사이 잠시 메일 계정은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놨다) 그리고 계정은 정지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워크스페이스 내 내용을 찾아보니, 이런 내용이 있다

구글 g suite 무료 버전 안내

 

계정을 개인 용도로 사용하면 상관없다는 말이다. 나야 개인 메일 차원에서만 이용하고, 어떤 조직을 구성할 이유가 없으니, 이에 해당했다. 그런데 이를 설정하고 워크스페이스에 들어가니, 이전과 달라진 점은 없었다. 개인이락 큰 차이를 못 느끼는 것인지, 아니면 무료버전에서 크게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이상 차이가 없었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인 혹은 소수의 인원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다. 

 

바로 클릭. (하단 클릭하면 된다)

 

 

기존 G Suite 무료 버전에서 업그레이드하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왜 갑자기 유료 가입 압박을 하다가 저런 너그러운(?) 조치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매우 바람직한 구글의 정책이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