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터넷과 기자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던 N언론사 '수습기자 폭행사건'이 양측 합의로 마무리됐다.

그런데 합의 내용이 우습다.

피해자라 주장한 김모수습기자는 합의문에 언론고시 카페 아랑에 올린 내용이 사실과 다르며, 당시 쌍방폭행이었고 폭행을 유발한 것은 자신에게 있다고 적었고 지장을 찍었다고 한다.

그 사실과 다른 내용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으며 한 명의 기자가 폭행이라는 잘못과 별개로 사회적으로 매장당했다. 그런데 그때 신나게 써대던 기자들은 이 부분에 대해 조용하다. 물론 안다. 대부분의 언론속성이 사건 발생은 자극적이기 때문에 신나게 긁어대지만 이후 합의나 결과에 대해서는 재미가 없어서 관심조차 두지 않는다는 것을...그리고 독자들도 이미 머리속에서 지워버리고 있다는 사실을...

사실 이와 관련해 아래 글을 남겼고 몇몇 어이없는 네티즌들의 어이없는 댓글을 봤다..내가 알아낸 사실에 대해서 스스로 반박할 근거를 제시할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출처밝히기에만 연연하던 그들의 모습에서 한심함까지 느껴졌으니 말이다. 오로지 '근거없으니 글 지워라'로 무식한 주장만 일관하던 모습은 글에 대한 그리고 사실확인에 대한 교육이 얼마나 필요한지 느꼈다.

여기서 내가 "그것 봐 내 말이 맞지"라고 주장하고픈 것은 아니다. 이는 단순히 맞고 안맞고의 문제가 아니다. 과거에도 이같은 문제는 종종 있었고 향후에도 어설픈 일부 네티즌들의 사고로 인해 발생할 것이다.

내가 하고싶은 말은 사실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는 당시 글쓴 기자들의 귀차니즘과 양측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아닌 한쪽의 말만 듣고 자신이 판결을 내릴 수 있는 신이 된양 흥분해 날림 글을 써대는 네티즌들의 각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 인터넷상에서 '아니면 말고'식의 글이나, 냉정한 상황 파악도 하지 않은 채, 한 명의 네티즌이 올린 글에 광분해 한 단체 혹은 개인을 코너로 몰아가는 사태가 종종 보이고 있다. 그 글 하나가 다른 이를 죽일 수도 살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말이다.

사실 어느 정도 쓰레기 댓글에 대해 면역상태인 나도 간혹 정말 어이없는 우기기 글에는 두손 두발 다 들어버린다. 그런데 이에 적응하지 못한 이들은 어떨까...아직도 사람들은 글이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것 같다..자판 두들겨 모양만 만든다고 글은 아닐텐데 말이다.

-아해소리-

ps. 앞서도 말했지만 폭행 자체는 나쁜 것이다. 이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 또 글 제대로 파악못하고 "그럼 너는 폭력이 잘했다는 것이냐"는 상황 파악 못하는 이들이 있을까봐 재차 강조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