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이폰을 사용한 지 꽤 됐다.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가 그렇겠지만, 나 역시도 늘 배터리와 저장 공간을 체크 안할 수 없었다. 아이폰6을 사용하다가 (징그럽게 오래 사용하는 스타일임) 아이폰13 PRO로 바꾼 이유가 애플이 더 이상 IOS 업데이트를 허용해주지 않아서이기도 하지만, 배터리 소모 시간이 빨라지고 특히 용량의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어플은 점점 커지고 영상이나 사진 용량도 늘어났다. 몇몇 대용량 클라우드를 사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용량이 우선이다.

 

 

 

아이폰6 터치 불량 해결의 의문.

​ 며칠 전부터 아이폰6 터치 불량이 심해졌다. 그러다보니 폰 자체를 껐다켰다 하면서 사용했다. 검색 사이트에서 이 문제에 대해 찾아보니 대부분이 수리점 홍보만 가득. 즉 자기네 수리점이

www.neocross.net

아이폰 데이터

 

그런데 바꾼지 1년여가 지난 후 뭔가 이상했다. 256GB인 내 아이폰에서 별 설치도 한 것도 없고, 사진을 찍은 것도 없는데 어느 날 사용 용량이 100GB가 갑자기 넘었다. 그동안 용량이 충분하다고 생각했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100GB가 넘어가자 이상함이 느껴졌다. 사진 몇 개를 지우고 영상을 클라우드에 올렸는데 변화는 없었다.

 

다시 저장공간을 살펴보니 기타용량(시스템 데이터)가 유독 크게 차지했다. (이 부분은 사진을 찍지 못했지만 그래프상 너무 눈에 띄었다) 뭐지 하고 어플 리스트를 쭉 내려보다가 하단에 보니..........

 

헉.... 시스템 데이터 용량 22GB.

 

이 무슨 말도 안 되는 상황인가. 그 많은 사진과 영상이 다 들어가 있는 사진어플도 15GB 정도인데, 뭔데 이리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바로 이 정체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없애는지 검색해 봤다. (검색의 왕국)

 

 

대우전자서비스센터 VS 사설... ‘공식’이 ‘실력’을 담보하지 않는다.

​ 아이폰6 배터리의 사용 시간이 점점 짧아지더니, 급기야 오전에 완충 하고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1시간도 안되어 40%이하를 찍는다. 최대한 팁을 활용해 백그라운드 앱을 중단시키고, 밝기도

www.neocross.net

 

일단 이 시스템 데이터는 사파리의 방문기록 웹사이트, 그리고 네이버 캐시 등등 뭐 아무튼 잡다한 것을 모아놓은 것이라 한다.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22GB가 말이 되는가.

 

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 방문기록 지우고, 사진 정리하고, 캐시 삭제하고 등등 뭐 여러 가지 나열되어 있다.

 

어떤 이들은 아이폰 재설정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하거나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하라고도 나온다. 그렇게 해서 성공했다고 한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다들 저 시스템 데이터 용량이 기껏해야 3GB정도에서 조금 줄었을 뿐이다. 나처럼 무지막지한 상황이 아니다.

 

약간의 시간을 들여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보고 내가 내린 결론은 딱 하나다.

 

백업 후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이거면 싹 정리된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백업하고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하고 다시 복원하는데 까지 30분이 채 안걸렸다.

 

그 결과 22GB였던 시스템 데이터는 2GB로 줄었다.

 

 

아이폰 와이파이 비활성화, 헤어드라이어로 해결하다

며칠 동안 아이폰 와이파이가 비활성화 되어 나타났다. 사실 3G 무제한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기에 사용하는 아이폰 자체를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었는데, 가장 큰 문제는 테더링...BB

www.neocross.net

 

몇몇 설정을 다시 해주고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영혼까지 백업 및 복원해준다는 애플답게 10여분 정도만 투자해서 원래대로 폰을 돌려놨다.

 

그런데..........................................

 

아이폰 데이터

 

아이폰 데이터

 

문제는 이게 또 스물스물 용량을 잡아먹는다는 것이다. 하루 정도 지나니 2GB에서 3.94GB로 늘어나더니 이틀 정도 지나니 다시 6,65GB가 됐다.

 

이 문제에 대해 다시 찾아보니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없는 듯 하다. 결국 애플이 뭔가 IOS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해주지 않는 한, 일정 수준으로 늘어날 경우 또다시 ‘백업’ ‘콘텐츠 지우기’ ‘복원’을 반복할 수 밖에 없다.

 

(아니면 내가 모르는, 정말 이 스물스물 자라는 시스템 데이터를 막을 방법이 있을까 궁금. 그런데 뭐 이 작업을 하더라도 자주가 아닌 몇 달에 한번씩 할 듯)

 

어쨌든 결과적으로 만약 기타 용량(시스템 데이터)이 원 용량 대비 많이 늘어났다고 생각하면 바로 백업 지우기 복원을 하는 것이 낫다. 이것저것 다른 것 해볼 시간에 말이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