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망 154명(여자 98명, 남자 56명), 부상 149명(중상 33명, 경상 116명). 사망자 연령대 별로는  10대 11명, 20대 103명, 30대 30명, 40대 8명, 50대 1명, 연령 미상 1명.

지난 29일 오후 10시 15분쯤 이태원 해밀턴호텔 인근에서 핼러윈 행사 때문에 일어난 압사 참사의 최종 사상자 숫자다. '압사' 과정에서 어느 정도 힘이 있는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더 많이 사망했고, 여기에 20~30대가 133명에 이른다. 대부분인 셈이다.

 

 

이태원 압사 참사, 좌우 진영의 '책임론' 찌라시 한번 살펴볼까

국민 156명이 사망했고, 그중 20대가 104명이다. 이태원 압사 참사가 일어난 지 4일째. 이제 이 참사를 두고 프레임 싸움이 시작됐다. 지금 커뮤니티 게시판을 중심으로 여러 이야기들이 흘러나온

www.neocross.net

이태원 참사



이에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SNS에서는 많은 추모 글이 올라오고 있다. 세월호 이후 최대 사망자가 나온 사고이기도 하지만, SNS를 주로 이용하는 20~30대들이 자기 또래의 많이 희생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기도 하다. 또 이들보다 조금 나이가 있는 이들 입장에서는 부모 혹은 삼촌, 이모된 마음이 있었으리라. 

(여담이지만, 윤석열이 '부모된 마음으로'라는 말이 불편하다. 그가 부모가 된 적이 있었던가. 그냥 '어른의 마음으로', 혹은 '국정 책임자의 마음으로'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을. 너무 위선적으로 느껴진다. 진짜 대통령실은 홍보 컨트롤이 안되는 한심한 조직인 듯 싶다)

그러나 역시 어느 사고에나 자신의 '저질 인간성'을 한번쯤 드러내 보고 싶은 이들이 있기 마련인가 보다. 이태원에서 즐겁게 놀았던 장면에, 혹은 뜬금없이 바닷가에서 노는 사진에, 혹은 자기 자신을 뽐내기 위해서 노출 있는 옷을 입고 나서 #이태원 #추모 등의 해시태그를 과감하게 넣는 이들이 있다. 추모인데 자기 몸매 자랑 사진을 여럿 올려놓은 것은 무슨 생각이며, 엄청난 인명 사고가 난 이태원에서 찍은 사진을 굳이 참사 이후에 올린 것은 무슨 생각일까.

가장 히트 게시물은 유명 인플루언서이자 사업가인 임지현(임블리)이다. 팔로워 67만의 그는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임블리 패션 종료 피드와 관련된 글을 올렸다. 문제는 첫 문장이다.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홍보인은.

일때문에 많은 홍보 담당자를 만난다. 그런데 이들의 마인드를 보면 정말 "아 괜찮은 홍보인이구나"라고 생각이 드는 사람이 드물다. 아직 국내에 체계적인 홍보 교육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겠

www.neocross.net

"밤 사이 너무나도 가슴 아픈 일이 일어났네요.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문장은 이렇다. "임블리 패션 종료 피드를 올리고 많은 댓글과 디엠, 지인분들, 전 직원 분들의 연락을 많이 받았어요. 내용을 보면서 '아.. 지난 9년 동안 임블리를 열심히 만들어 나갔꼬 그 진심을 많이들 알아 주시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이것만으로도 참 뿌듯합니다. 일블리의 마지막 굿바이 세일이 내일부터 시작됩니다. 임블리의 마지막을 함께 해주신다면 너무나도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호박즙 논란, 고객 응대 논란, 명품 디자인 도용 의혹, 구매 후기 조작 등의 논란이 있어서 많은 비판은 받는 임지현이지만, 이번에는 그 도를 넘었다. 인스타그램을 본 이들은 "애도와 홍보를 동시에 하는 신기한 게시물"이라고 조롱하고 있다. 물론 지금은 이 게시물은 삭제됐고, 참사 애도 게시물로 대체됐다. 그러나 이미 당시 사진들은 캡쳐해서 둥둥 떠다니는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어떤 사건이나 사고로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다. 그러나 과거 자기 동네 일, 혹은 국가적인 엄청난 사망사건을 아주 드물게 접한 시대와 달리, 지금은 지구 반대편 사망 사건까지 매일 듣는다. 미국 총기사고는 그냥 "쯧쯧 또"에서 끝날 정도다. 사람의 죽음에 대해 무덤덤해졌고, 무관심해졌다.

 

 

“윤석열의 목표는 ‘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였다”…생각도, 비전도 없는 대통령이 나올 줄은

원래 다른 이의 글을, 특히 기사를 통째로 가져오는 일은 지양했다. 그러나 간혹 정말 좋은 내용이나 공감되는 글이라면 한번 더 공유할 차원에서 올리기도 했다. 아래는 경향신문 김민아 논설

www.neocross.net


어느 심리학자는 이번 이태원 압사 참사로 인해 수 많은 사람들이 트라우마를 겪을 것이라 봤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그가 걱정하는 수준은 아닐 것이다. 드라마 영화에서 잔인하게 누군가를 죽이는 모습에 익숙해져있고, 전쟁은 물론 온갖 사고로 사람이 죽는 소식에 무감각해진 현대인들이다.

오죽하면 이태원에 그 많은 사망자들이 누워 있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사진을 찍거나 주변에서 구경하듯이 쳐다볼까. 그러나 그 무감각해짐을 자기 홍보에 이용해 먹는 것은 무슨 생각일까. 타인에 대해 무감각해진 상황과 그 타인의 불행을 나의 이익을 이용해 활용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악의가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사망자들에 대한 조롱도 아닐 것이다. 그러나 받아들이 이들은 그렇지 않다. 인간에 대한 예의가 실종되었다고 생각하고, 그 같은 '악의'가 없는 무감각한 행동이기에 보는 사람들은 더 당황스럽다. 

누군가 인스타에서 지적을 하면 "당신이 뭔데"라는 반응이 나온다. 나의 행동을 돌아보는 것이 아닌 타인의 지적이 불편한 것이다. 잘못된 행동의 수정이 아닌, 그 행동이 타인에게 비판 받는 것은 거추장스럽다. 

이들과 이태원 참사 현장을 바라보는 자리에서 춤을 추고 놀던 사람들과 뭐가 다를까. 이번 이태원 압사 참사는 인간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