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국 록커의 전설 중 한명으로 불리는 김종서의 콘서트 ‘B-CUT’. 콘서트 이름이 독특한 것은 사진전을 겸했기 때문이다. 10일 서울 압구정 윤당아트홀에서 열린 소극장 콘서트는 90년대로 추억을 소환한 자리였다.

 

사실 김종서는 이상하게 평가절하된 가수다. 우리나라 보컬에서 유일하게 시나위와 부활, 두 그룹을 거쳤다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까다롭기로 소문난 신대철과 김태원을 이겨(?)냈다는 이야기다. 솔로로 데뷔한 후에도 김종서는 스타가수였다. 1992 ‘대답 없는 너’를 발표하며 데뷔했는데, 긴 머리를 휘날리며 음악방송에서 록 스타일의 발라드를 부르는 그의 모습은 신선했다. 이후 ‘겨울비’ ‘남겨진 독백’ ‘플라스틱 신드롬’ ‘추락천사 등의 히트곡은 여전히 듣기는 좋지만, 따라 부르기 어려운 노래들이다.

 

넥스트 공연의 가장 큰 기여는 신해철 빈자리의 확인이다

27일 서울 고려대 화정체육관. 넥스트 유나이티드 콘서트 ‘민물장어의 꿈’이 7시 15분쯤 시작됐다. 원래는 넥스트 고유의 공연이었지만, 이날 공연은 신해철 추모의 뜻이 강했다. 신해철이 사

www.neocross.net

김종서 콘서트

 

 

 

그가 개최한 이번 콘서트는 팬들이 공연장 밖 갤러리에서 김종서가 찍은 사진을 감상한 후 콘서트를 관람하는 콘셉트였다. 이 콘셉트는 그와 같은 소속사 가수인 김장훈이 제안했다. 그래서 이번 콘서트 총연출도 김장훈이다. (코로나19 확진으로 콘서트장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그의 성격상 아마 무대에 난입했을텐데)

 

김종서 콘서트

 

어쨌든 김종서의 콘서트는 앞서도 말했듯이 1990년대 추억으로 소환이었다. 이날 김종서가 부른 곡은 총 19곡이다. 1시간 40분동안 특별한 게스트 없이 혼자서 그 고음의 노래들을 이어나간 것이다. 아 마지막에 백두산 기타리스트 김도균이 등장하긴 했다. 그러나 노래를 부른 것은 아니니. 1965년생. 58살인 그가 얼마나 자기 관리를 잘 하는지를 보여준 자리이기도 했다.

 

(김도균과 무대로 김종서는 과거 불후의 명곡에서 김태원과 신대철을 한 무대에 올린 기록을 세운 후, 이젠 3대 기타리스트 모두를 무대에 올릴 수 이는 짬 되는 가수임을 보여줬다)

 

인상적인 연출은 1992년 데뷔곡 ‘대답없는 너’를 불렀을 때다. 파릇했던 그 당시의 방송 영상을 틀어놓고, 그 당시 김종서와 현재의 김종서가 번갈아 가며 ‘대답없는 너’를 불렀다. 신기한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목소리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굳이 찾자면 현재의 목소리가 성악을 해서인기 좀 더 굵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인상적인 장면은 아름다운 구속을 부를 때다. 이날 공연장을 찾은 이들은 대다수가 40~50대다. 1992년 당시 중학교 1학년이었다 하더라도 30년이 지난 현재는 44살이다. 그 당시 20대였다면 현재 50대 중반 전후일 것이다. 그들이 아름다운 구속때 모두가 일어나 떼창을 했다.

 

김종서 콘서트

 

처음이야 내가 드디어 내가 사랑에 난 빠져 버렸어 혼자인 게 좋아 나를 사랑했던 나에게 또 다른 내가 온 거야’

 

이 파트를 부를 때 연주자들마저 손을 멈췄다. 그럴 수밖에 소극장에 울려퍼지는 중년들의 목소리가 악기보다 더 감동을 줬다. 특히 이들이 김종서의 콘서트를 위해 따로 그의 노래를 다시 찾아 확인했을리 없다고 생각할 때, 이들이 이 노래를 부르는 상황은 1996년에 수없이 노래방에서 부른 그 기억이, 추억이 소환되었다는 이야기다.

 

김종서는 내년부터 콘서트를 비롯해 활발한 활동을 할 것이라 이야기했다. 1990년대 가수들의 공연에서 울리는 중년들의 떼창은 언제봐도 감동인데, 김종서가 그 감동의 자리를 하나 더 만든다고 하니 기대가 되긴 한다.

 

김종서 사진 전시회
김종서 사진전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