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방시혁의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경영권을 가지고 가고 둘은 플랫폼 협업을 하기로 했다. SM 현 경영진을 엿 먹이려한 이수만의 선택은 결국 빛을 보지 못했다. 아니 오히려 이수만의 퇴장을 더욱 더 초라하게 만들었다.

 

 

SM 엔터테인먼트 이수만, 자존심 구겼다…방시혁‧탁영준‧이성수, 모두에게 당했나

하이브(HYBE) 방시혁이 결국 SM엔터테인먼트 창업자이자 최대 주주인 이수만의 보유 주식 14.8% 전량을 4228억원에 매수하고 1대 주주로 올라섰다. 방시혁은 동시에 주식 공개 매수에도 나서 SM 엔터

www.neocross.net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하이브 카카오

 

하이브 입장.

 

하이브는 12SM엔터테인먼트 인수 절창 중단을 밝히며 하이브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 현재로서는 SM 인수를 위해 제시해야 할 가격이 적정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는 대항 공개매수를 진행하면서까지 SM 인수를 추진하는 것은 오히려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시장 과열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해 인수 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수절차는 중단하지만 하이브는 카카오와 합의점을 도출해냈다고 전했다. 하이브는 “SM 경영권 인수 절차를 중단하기로 합의함과 동시에 양사의 플랫폼 관련 협업 방안에 대해서도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카카오 행보.

 

카카오는 하이브의 결정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26일까지 예정된 공개 매수를 계획대로 진행해 추가 지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기 위해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IP와 제작 시스템,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TIP 밸류체인의 비즈니스 역량을 토대로 음악 IP의 확장을 넘어 ITIP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낼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각 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K컬처 산업이 또 하나의 국가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지분 인수 과정에서 각 사의 주주와 임직원, 아티스트, 팬은 물론 K컬처를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걱정을 드린 점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경쟁하는 과정에 대한 국민들과 금융 당국의 우려를 고려해 하이브와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원만하게 인수를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M엔터테인먼트 입장.

 

SM엔터테인먼트도 이날 하이브의 SM 경영권 인수 중단 결정을 존중한다이번 합의를 계기로 SM은 주주와 구성원, 팬과 아티스트에게 약속 드린 SM 3.0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 주주 중심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의 도약이라는 미래 비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이를 통해 모든 주주들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수만 때문에 앨범 지연된 에스파, 블랙밤바와 최후 대결로 시즌1 마무리?

이수만 전 프로듀서와 하이브가 손잡은 팀과 피 터지게 싸우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의 메타버스 그룹 에스파(aespa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가 SMCU 세계관 세 번째 에피소드 ‘걸스’(Girls)를 발

www.neocross.net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기 위해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습니다는 카카오의 입장문을 인용하면서 “331일 주주총회에서 새롭게 출범할 ‘SM3.0 이사회는 최적의 수평적, 전략적 파트너인 카카오와 함께 세계 최고의 ‘IP X IT 시너지를 창출하고 K-POP 산업의 ‘Next Level’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수만의 상황은.

 

지난 2월 카카오가 SM 지분을 확보하고 공동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자 이수만은 법원에 신주인수 및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그리고 바로 하이브에 자신이 가진 SM 지분 18.46% 14.8%를 넘겼다. 4228억원 상당이다.

 

그러면서 그는 SM 직원들에게 “SM엔터의 포스트 이수만은 내 오래된 고민이었다. 내 자식이나 친인척에게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더 번창시킬 수 있는 이 업계의 베스트에게 내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에스엠의 지배구조에 문제가 있다면 개선하고,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면 얼마든지 그 사람들이 맡아야 한다고도 말해왔다지난 2년은 SM에게 가장 적합한 베스트를 찾는 시간이었고 현 경영진에게 이수만이 없는 SM엔터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재촉해왔다. 하이브와 카카오를 비롯해 펀드, 대기업, 해외 글로벌 회사 등이 SM엔터를 원했고 나를 찾아왔지만 내게 더 베스트는 하이브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업계에서는 이수만이 현 경영진인 탁영준 대표와 이성수 대표에게 화가 나서 하이브에게 지분을 넘겼다고 보고 있다. 그간 이수만은 카카오나 CJ E&M 등은 고려했지만, 방시혁의 하이브에게는 절대 넘기지 않을 것처럼 행동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케이팝의 맏형으로서, 아무리 돈이 많다 하더라고 막내 격인 하이브에게 넘어가는 것은 자존심 상하는 일이었다. (이는 현재 SM 직원들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탁영준 대표와 이성수 대표가 이수만 시대의 끝을 선언함과 동시에 카카오와 손을 잡자, 자존심이 상했고, 그 자존심을 조금이라도 지키기 위해 방시혁에게 덜컥 지분을 넘겼다. 그런데 그 또한도 하이브와 카카오가 합의를 하고, 현 경영진을 존중함에 따라 무너졌다.

 

이래저래 이수만의 선택은 최악이 된 셈이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