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슬슬 연말정산 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13월의 월급이 될수도 13월의 세금이 될 수도 있는 때다.

 

특히 나 같은 1인 가구들은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자칫 세금이 될 수 있다. 뭐 사실 1인 가구는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몇 번 클릭하면 끝나긴 하지만....

 

 

연말정산

 

그래서 살펴봐야 할 것들을 정리해보면.....

 

먼저 소득공제 항목을 살펴보자.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체크카드 등 30%

도서·공연·미술관 등 40% 전통시장·대중교통 40% 등으로 구분된다.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의 합계액 중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40%에 대해 공제된다. 또 총 급여액의 규모에 따라 공제한도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연봉이 5000만원인 직장인의 경우  연간 1250만원 이상 소비해야 공제 대상이 되며, 공제한도는 250만원이다.

 

거주지의 전월세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월세 세액 공제는 만약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85또는 기준시가 3억 이하인 주택(오피스텔, 고시텔 포함)대해 월세를 지출한 경우 해당된다.

 

 

종종 보였던 박교희 프로 골퍼, 방송에서 사라졌네.

프로 여성골퍼 중에 방송에서 종종 보였던 박교회 (Kyo Hee Park) 골퍼. 2008년에 KLPGA에 입회했는데, 대회 출전 경력이나 기록이 없다. 흔히 볼 수 있는 프로 골퍼가 된 후 외모 등으로 방송이나 모델

www.neocross.net

 

연말정산 시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주민등록등본, 월세 지급 증명 서류 등을 제출. 이때 임대차 계약서상 주소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가 동일해야 하며, 월세 지급 증명 서류는 계좌이체 내역 등을 지참하면 된다. 참고로 은행에는 이 때문에 월세 이체시 ‘월세’라는 항목이 있다.월세 낼 때 이 부분을 체크하면 연말에 따로 정리할 때 편하다.

 

전세 대출을 받아 전세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대상이 된다. 과세기간 종료일 기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주택 임차 차입금을 차입해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 금액의 40%를 공제하는 것이다.

 

당초 공제한도는 300만원이었지만, 올해 소득세법 개정을 통해 400만원까지 상향됐다. 만약 지난해 공제 대상자임에도 연말정산에서 누락된 경우 경정청구가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 하이패스 전용 이용?…'미납' 큰일 날 소리

어느 날,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를 통과했다. 어!!!!!! 그러나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을 통해 미납요금을 내니 별일 없었다. “어 이러면 차라리 계속 다니고 어플을 통해

www.neocross.net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소득공제 항목도 체크.

총 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가 해당되며, 주택청약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대 300만원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다. 다만 중도해지한 경우 해당 과세연도에 납입한 금액은 공제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윤석열 장모를 위해 대한민국 검사들이 ‘안’한 것은?

윤석열 장모 즉 김건희 엄마인 최은순 씨가 대법원에서 결국 무죄를 받았다. 이에 대해 언론에서 쓴 기사를 보자. 의사가 아니면서 요양병원을 개설하고 요양급여 약 23억원을 부정수급한 혐의

www.neocross.net

 

현재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15~34)이라면  취업일로부터 5년간 최대 90%의 소득세를 깎아준다재직 중인 회사에 문의해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 아해소리 -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