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코로나19를 사실상 신경 쓰지 않으면서 술자리가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3년만에 다시 고민하게 된 위궤양. 위 점막이 헐어서 궤양이 점막 뿐 아니라 근육층까지 침범한 것을 말하는데, 스트레스와 술자리가 합치는 순간, 순식간에 찾아온다. 위궤양은 제대로 알고 대처해야 하지만, 제대로는 알아도 이상하게 제대로 대처는 잘 하지 못한다. 결국은 생활습관 변화가 있어야 한다. 그래도 제대로 한번 알아보자.

 

 

복합 우루사 vs 우루사정, 간 기능 저하일 때? 피로할 때? 언제 먹을까.

우루사 관련해서 앞서 두 번 정도 포스팅을 했다. 하나는 우루사 100mg의 가격 인상에 분노를, 하나는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는 학술지 내용을. 그런데 아직도 우루사 복용에 대해 사람들이 잘 모

www.neocross.net

위염

 

위궤양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결국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진통제 복용, 흡연, 스트레스 등이 대부분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위내시경을 정기적으로 받아서 확인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 스트레스를 계속 받아 위 점막의 방어 체계가 약화되었거나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진통제(해열, 진통, 소염제)도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위 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의 생성 과정이 진통제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발생한다. 흡연은 위장 점막 세포의 재생과 점막하 조직의 혈액순환 등에 장애를 유발하여 궤양을 일으킨다.

 

 

위궤양 증상

 

우선 상복부나 흉골 아래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 쓰림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가량 지속되고, 식사 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가능성도 있다. 위궤양의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명치끝 부위의 통증이다. 통증은 주로 식후 30분 정도에 나타난다.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 감퇴,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 체중 감소, 메스꺼움 등이 있다. 위궤양으로 인해 장 출혈, 토혈, 흑색 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무증상 위궤양이 있다는 것이다. 보통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는데, 고통을 느끼는 감각이 무뎌져서 위궤양이 생겨도 모르는 경우가 있다. 또는 단순 소화불량과 혼동하기도 한다. 또 앞서 언급했듯이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도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을 못 느낄 수 있다.

 

위궤양 진단

 

위궤양이 의심되면 위장 조영술이나 위 내시경 검사를 해본다. 위궤양의 원인 인자인 헬리코박터균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의 제균 치료 이후 박멸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요소 호기 검사(urea breath test)를 사용한다.

 

 

카베진, 효능과 복용법…가격, 직구 vs 국내 판매가

5년째 먹고 있는 카베진 알파. 일본의 제약 회사 코와사에서 개발한 위장약. 일본 명칭은 캬베진(キャベジン)이다. 비타민U로 알려져있는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가 주성분이다. 위의 점

www.neocross.net

 

위궤양 치료

 

궤양에 대한 약물 치료 : 위산분비 억제제,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 인자 등이 있다. 이를 4~8주간 복용한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 :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한다.

 

위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 : 출혈, 위 출구 폐색, 장 천공 등의 합병증은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 치료까지 시행해야 할 수 있다.

 

자연 치료 : 생활 습관에 따라 저절로 치료되기도 한다. 그러나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지 않으면 전체 환자 중 50~60% 정도가 재발한다.

 

그 외.

 

위궤양을 치료한 뒤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반드시 피해야 하고, 금연 및 금주를 진행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어려운 일이다.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