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영화 <파묘>600만을 돌파했다. 개봉 11일만이고, 지난해 말 천만영화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서울의 봄>보다는 무려 일주일이나 빠른 속도다. 스토리의 탄탄함과 더불어 최민식,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의 열연이 관객들을 극장으로 이끌고 있다.

 

 

윤석열 “극우 인사? 좌파가 볼 때나 극우”…국민들을 ‘좌파’로 보는구나.

어떤 것을 정의할 때, ‘상식’이 아닌 자신의 ‘뇌피셜’로 규정하는 것은 초딩 싸움때나 벌어지는 일이다. 그런데 국정 최고 책임자 자리에 있는 윤석열이 이 초딩 싸움에나 나올 법한 멘트를

www.neocross.net

파묘 한반도 포스터

 

그런데 여기에 아주 자그마한 도움을 주는 이가 있다. 이승만을 찬양하는 영화 <건국전쟁>의 김덕영 감독이다. 영화가 속칭 보수들의 호응으로 제법 흥행하자, 어깨에 쓸데없는 힘이 들어간 모양새다. 자신의 영화만 챙기면 될 것을, 갑자기 좌우 이념 논리를 꺼내 <파묘>를 건들기 시작했다. <건국전쟁>이 먼저 개봉했는데, <파묘>에게 밀린다고 생각하는 열등감 때문일까.

 

김덕영은 <파묘> 흥행에 대해 반일주의를 부추기는 <파묘>에 좌파들이 몰리고 있다라며 “<건국전쟁>에 위협을 느낀 자들이 <건국전쟁>을 덮어버리기 위해 <파묘>로 분풀이를 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역사학자 황현필은 “(김덕영 감독은) 독립운동가를 존경하지 않느냐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주인공들 이름에 독립운동가 이름을 차용한 것, 차량번호에 여러 독립 운동 관련 날짜가 들어간 것, 일제 쇠말뚝 등을 언급하며 항일적인 영화인데 이게 왜 좌파영화인가라고 지적했다. 좌파의 반대인 우파는 우리 독립운동가를 존경하지 않는가? 김덕영 감독께 물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맞는 말이다.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에 호응하는 이들이 좌파라면, 우파는 독립운동가를 반대하는 것인가. 아니면 이승만만 독립 운동가라 생각하는 것인가.

 

<건국전쟁>과 이승만에 대한 생각은 밑에 다시 언급하고, 그렇다면 도대체 <파묘>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이름들이 어떠한지 살펴보자.

 

먼저 최민식이 맡은 풍수사의 이름은 상덕이다.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이었던 김상덕(1892~1956)이 떠오르는데, 해방 이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서 친일파 청산에 앞장섰다. 1990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 받았다. 유해진이 맡은 장의사의 이름은 영근. 고영근(1853~1923)은 대한제국의 군인이자, 개화파 정치인이었다. 그는 명성황후 암살 사건에 가담한 조선인 출신 제3대대장 우범선을 암살한 인물이기도 하다. 김고은이 맡은 무당 화림 역시 독립운동가 이화림을 연상시킨다. 이화림(1905~1999)은 1919년 14세의 나이로 3·1 운동에 참여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조선의용군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다. 한인 애국단에 들어가 이봉창, 윤봉길 등과 활동했다. 극중 김고은의 제자이자 이도현이 연기한 무당 캐릭터 이름은 봉길. 역시 윤봉길(1908~1932) 의사가 떠오른다.

 

조연으로 출연한 김선영이 맡은 무당 이름은 광심. 오광심(1910~1976)은 광복군에서 활약한 독립운동가며, 김지안이 맡은 자혜는 독립운동가인 단재 신채호의 부인 박자혜(1895~1943) 이름과 연결된다. 극중 보국사는 나라를 지키는 절을 뜻한다. 보국사를 창건한 스님의 법명은 원봉이다. 김원봉(1898~1958)은 일제강점기 의열단장을 역임했다.

 

 

KBS <역사저널 그날>이 불편했던 박민과 극우들, 폐지 후 윤석열 입맛에 맞는 역사 프로그램 만들

KBS에서 10년을 이어온 대표 역사 프로그램 이 갑자기 폐지됐다. 지난 11일 ‘본관과 성씨’에 대해 이야기를 하던 진행자와 패널들은 방송이 끝날 때쯤 폐지 소식을 알리며 눈물을 흘렸다. 윤석

www.neocross.net

 

결국 김덕영은 이 같은 독립운동가들을 떠올리게 한 영화를 대상으로 좌파 영화라 낙인 찍으면서 동시에 둑립운동가들을 부인한 셈이다. 자국민을 죽이고 독재를 행했던 이승만 살리겠다고 국민들에게 존경받아야 하는 독립운동가들을 모두 좌파로 몰아세운 모양새다.

 

이승만 독재 동상
4.19혁명 일주일 후인 4월 26일 이승만의 하야성명이 나오자마자 서울시민들이 무너뜨린 탑골공원의 이승만 동상

 

그렇다면 <건국전쟁>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현재 논란인 영화이긴 하다.

 

이승만 일대기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는 이들도 있고 어느 한국사 강사는 보지 않았으면 말도 하지 마라를 뻘소리를 한다.

 

제주도민을 죽이고, 6.25 때 도망가고, 독재정권을 노렸던 사안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이승만이 미국에서 어쩌구 저쩌구 해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이승만을 추종하고 싶으면 헌법의 이 문구를 삭제해야 한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며,”

 

 

지금 이승만을 추종하는 이들은 헌법을 부인하는 건가? 간혹 공과 과를 분명하게 따져야 한다고 말한다. 인정한다. 이승만인들 잘한 게 없을까. 있다. 그러나 대통령이란 사람이 자국 국민을 죽였는데, 과연 어떤 를 우선할까. 이런 논리면 광주에서 시민들을 죽인 전두환도 인정해야 한다.

 

시대적 상황? 지금 윤석열이 국민들 죽여놓고 시대적 상황이라고 하면 하면 고개 끄덕여야 하나.

 

“대통령이 자국민을 죽였다” 이 하나의 잘못은 모든 보다 우선하는 .

 

<건국전쟁>을 본 이들이 눈물을 흘렸다는데, 그들의 눈물이 4.3 유가족을 비롯해 당시 억울하게 죽은 이들의 눈물보다 우선할까. <건국전쟁> 찬양이 우스운 이유다.

 

김덕영은 이런 이승만을 살리려고, 우리의 독립운동가들을 죽이려고 하는 셈이다. 한심하지 않은가.

 

- 아해소리 -

728x90

+ Recent posts